학교를 다니고 있는 아동의 3~5%가 ADHD에 해당되며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보다 3~4배 정도 더 많습니다. 이런 유병률은 소아정신과 관련 질환 가운데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소아기에 발병하는 ADHD의 30~70%가 청소년기, 성인기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조기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주의가 산만해서 한 가지 과제나 활동에 집중할 수 없고, 실수를 자주 하거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고 약속을 잘 지키지 못합니다.
ADHD 아동은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자리에 앉아 있지 못하고, 안절부절못하고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는 등 활동 수준이 높습니다.
반응 억제가 안 되어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는 경향을 말하는 것으로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하거나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합니다.
ADHD 아동들은 정상 아동보다 공격적이며 부정적인 표현을 많이 하여 또래들로부터 거부를 당하게 되는데 이는 분노를 통제하지 못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그대로 표출하는 것입니다.
ADHD 아동들은 분노, 좌절감, 슬픔, 기쁨 등의 감정을 정상 아동보다 더 빈번하고 과하게 표현합니다.
ADHD 아동들은 상호작용이 왕성하지만, 그 내용이 주로 싸우기, 방해하기, 괴롭히기, 못살게 굴기 등 부정적인 내용이 많으며 그로 인해 또래들로부터 더 많은 따돌림, 거부를 당하게 됩니다.
주의력 결핍으로 선생님의 학업 내용을 따라가지 못하고 수업 시간에 충동적인 행동을 보여 이러한 과정이 지속되면 ADHD 아동은 학습 자체에 흥미를 잃어버리며 학습 동기가 저하됩니다.
ADHD 아동들의 공격성으로 인해 학교나 가정에서 규율과 규칙을 어겨 마찰을 일으키기 쉽고, 거짓말을 하고 물건을 훔치기도 하며 심하면 약물남용 등 위험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